나의 이야기

경남 창원마산김해진해부산일원 냉동냉장저온창고 항온항습기 공조기 칠러 시스템에어컨 설치수리유지보수전문(냉풍건조기로 고추건조) |

냉동냉장저온창고 2015. 9. 29. 14:01

이번 포스팅은 지난 추석 보성 고향 집에서 고추를 수확하여 건조하는 과정을  포스팅 했습니다.

어머님과 숙모님이 고추를 수확하고 계시는 모습

서울서 온 조카와 아들이 돕고 있네요. 시살은 일당 천원씩 준다고 .ㅎㅎ

다음 날 아침 딸 하고 서울서온 둘째 조카도 일당 벌려고 .ㅎㅎ

수확한 고추가 다섯 자루 나되네요.

어머님과 여동생이 고추 세척을 합니다.

세척한 고추를 채반에 골고루 담고 대차에 끼워줍니다.

고추가 참 실하네요.

채반 22개(고추양이 적은 관계로 건조실에 절반 밖에 넣질 못했네요)         생고추가 약 100kg 정도 되네요.

준비는 끝났고 이제는 제습식 냉풍건조기를 운전 합니다.

틈틈히 건조가 되었나 확인도 합니다.

고추가 때깔 좋게 건조 되고있네요.

완전 잘 말랐네요. 건조시간은 약 3일정도 되었고  마른고추는 약 20kg 정도 되네요.  시골 집에 이런 건조기가 있어 어머님이 틈틈히 수확하시면서 말리는일에는 걱정하지않아 다행입니다.


원래 냉풍건조기는 곡물건조용으로 설계되어사용하다 아버지께서 고추를 건조하는 용도로 바꿔달라 하셔서 고추 건조용으로 구조변경하여 10년정도 잘 사용하고 계시네요.

기름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농사용 전기로 사용하니 저렴한 운전 비용이 장점입니다.